자주쓰는 물건은 아닌데 없으면 아쉬운것이 있다. 최근에 드릴종류에 관심이 생겨서 "하나쯤 있어야 하나?" 라는 생각으로 찾아보다가 결국 "보쉬 GSR 10.8V 35 FC" 모델을 구매하게 되었다. 아직 배송전이라 리뷰는 다음에 하기로 하고 그동안 공부했던 드릴 종류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
드릴종류
전동 드라이버 (GSR) : 일반적으로 나무나 플라스틱 등에 구멍을 뚫거나 나사를 박는 용도로 사용된다. 드릴에 대해 잘 모를때 콘크리트벽에 구멍을 뚫으려고 일반드릴을 사용했다가 실패하면서, 충전지를 사용하는 드릴은 콘크리트를 뚫을수 없는것으로 생각했었다. 콘크리트를 뚫으려면 아래에 설명하는 해머드릴을 사용해야한다.
해머 드라이버 (GDR) : 콘크리트나 단단한 돌을 뚫을때 사용하는 드릴종류로 앞뒤로 망치로 내려치듯이 두들기며 구멍을 뚫어주는 전동 드릴이다. 보통 나사모양과 망치모양을 선택하는 토글 스위치가 있다.
임팩트 드라이버 (GDR) : 커다란 나사를 돌릴때 큰 힘이 필요한데 임팩트드릴은 드릴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큰힘을 주기적으로 가하면서 돌아가는 드릴이다. 해머드릴은 앞뒤로 때린다면 임팩트드릴은 돌아가는 방향으로 때린다. 해머드릴을 임팩트드릴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여기에서는 임팩트드릴을 드릴종류의 한가지로 설명한다.
임팩트 드라이버 랜치 (GDS) : 자세히는 잘 모르겠지만 팔각형나사 돌리는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는사람이 사용하는 척부분이 다른 드릴과 좀다른 것으로 판단된다. 임팩트드릴 처럼 동작한다.
보쉬드릴의 모델명 구분하기
보쉬드릴은 다음과 같은 네이밍 규칙을 갖는다.
[종류] [전압] [토크] [부가기능] 이러한 규칙으로 위에서 언급한 "GSR 10.8V 35 FC" 를 해석하자면 다음과 같다.
GSR (종류) : 전동드릴 (GDR : 해머드릴, GDS : 임팩트 랜치)
10.8V (전압) : 10.8V 전압을 사용. 18V를 지원하는 장비가 힘이 더 세다. 36V를 지원하는 장비도 있다.
35 (토크) : 같은 전압을 사용하는 드릴중에 토크가 센 드릴이 힘이 더 세다.
FC (부가기능) : Flex Click - 척을 교체할수 있는 모델.
EC 모터 : 카본브로쉬 부품을 없애고 마모와 먼지유입을 개선한 브러쉬리스 초창기 네이밍.
브러쉬리스 : 카본브러쉬라는 부품을 제거하고 제작된 드릴. 브러쉬가 있는 제품은 주기적으로 이 부품을 교환해주어야 한다.
킥백컨트롤 : 부가하 많이 걸리는 작업을 할때 부상위험을 줄이기위해 스스로 제어하는 기능. 고급형라인에만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이 모델을 구매한 이유는
1. 이미 유선 해머드릴이 있다.
2. 전동 드라이버가 필요했다.
3. 토크를 조절할수 있다.
4. 최대한 가볍고 작았으면 좋겠다. (배터리가 탄창형임)
5. 10.8V 모델중에 힘이 가장 좋다.
6. 척을 교체할수 있어서 구석진곳 작업하기가 좋다.
이 제품을 구매하시려거든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세요.
1. 콘크리벽에 구멍을 뚫는것은 힘들다. (헤머드릴이 아님)
2. 전문적인 작업은 18V 라인을 구매하기 바람.
3. 가격이 드럽게 비싸다.
개봉기는 다음 포스팅에 ....